AG 안상수체

〈안상수체〉는 디자이너 안상수가 1995년 설계한 세벌식 탈네모틀 글꼴이다. 첫닿자 19자, 홀자 21자, 받침 27자를 조합하여 11,172자를 파생하는 세벌식 조합형 글꼴로 탄생했다. 한글 자소는 수직선, 수평선, 사선, 정원 등 기하학적 형태로 구성되었으며 홀자의 기둥이 길게 뻗어서 받침의 정가운데에 맞닿아 있는 것이 특징이다.

AG 안상수체 2012

〈AG 안상수체 2012〉는 AG 타이포그라피연구소의 연구를 바탕으로 〈안상수체〉를 판올림 했다. 한글 자소는 물론 라틴, 숫자의 형태를 읽기 편하게 시각 보정을 하여 다벌식 탈네모틀 글꼴로 재구성했으며, 국내 최초로 ‘한글 그룹 커닝’을 적용했다.

〈안상수체〉는 받침이 홀자 가운데 아래로 정렬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글자사이가 불규칙하게 형성된다. 들쭉날쭉한 글자사이를 고르게 하기 위해 낱글자의 바깥 형태가 비슷한 것끼리 그룹으로 묶어서 분류하고 각 그룹 사이에 커닝 값을 적용한다.

AG 둥근안상수체

〈AG 둥근안상수체〉는 디자이너 안상수가 설계한 안상수체(1985)의 새로운 글자가족으로 줄기의 끝과 꺾임을 둥글게 한 탈네모틀 글꼴이다. 〈안상수체〉의 판올림 버전인 〈AG 안상수체 2012〉와 같이 첫닿자 19자, 홀자 21자, 받침 27자를 조합하여 11,172 자를 파생하되 한글, 라틴, 숫자의 형태를 읽기 편하게 보정하여 다벌식 탈네모틀 글꼴로 재구성했다. 또한, 받침이 홀자 가운데 아래로 정렬되는 구조에 따라 불규칙하게 벌어지는 글자사이를 ‘한글 그룹 커닝’을 적용하여 고르게 했다.

〈AG 둥근안상수체〉는 기존 〈AG 안상수체 2012〉의 각진 부분을 모두 둥글게 처리했다.

〈AG 둥근안상수체〉는 〈AG 안상수체 2012〉와 같이 받침이 홀자 가운데 아래로 정렬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글자사이가 불규칙하게 형성된다. 들쭉날쭉한 글자사이를 고르게 하기 위해 낱글자의 바깥 형태가 비슷한 것끼리 그룹으로 묶어서 분류하고 각 그룹 사이에 커닝 값을 적용한다.

AG 안상수체 줄무늬

〈AG 안상수체 줄무늬〉는 〈안상수체〉를 판올림해 제작한 〈AG 안상수체 2012 굵은〉을 바탕으로 획 중앙에 얇은 선을 추가해 디자인한 글꼴이다. 획 중앙을 지나가는 얇은 선은 안상수체에 새로운 활력을 부여한다. 한글 11,172자, 라틴 영역 94자, 기호 활자 989자를 지원한다.

〈AG 안상수체 줄무늬〉는 〈AG 안상수체 2012 굵은〉 획 중앙에 14 Unit의 틈을 주어 설계했다.

〈AG 안상수체 줄무늬〉는 〈AG 안상수체 2012〉와 같이 받침이 홀자 가운데 아래로 정렬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글자사이가 불규칙하게 형성된다. 들쭉날쭉한 글자사이를 고르게 하기 위해 낱글자의 바깥 형태가 비슷한 것끼리 그룹으로 묶어서 분류하고 각 그룹 사이에 커닝 값을 적용한다.

AG 안상수체 배리어블

〈AG 안상수체 배리어블〉은 〈안상수체〉를 판올림해 제작한 〈AG 안상수체 2012 굵은〉을 바탕으로, 변수를 적용하여 8가지 형태의 글꼴을 구현한다. 〈AG 안상수체 배리어블〉을 구성하는 변수 축은 3가지이다. 첫 번째, 세로모임꼴과 섞임모임꼴 첫닿자 ㅇ과 첫닿자 ㅎ이 세로로 길어지는 경우이다. 두 번째, 가로모임꼴 첫닿자 ㅇ과 첫닿자 ㅎ이 가로로 넓어지는 경우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받침닿자가 아래로 길어지는 경우이다. 이런 변수는 안상수체에 새로운 활력을 부여한다. 〈AG 안상수체 배리어블〉은 한글 11,172자, 라틴 영역 94자, 기호 활자 989자를 지원한다.

변수1: 첫닿자 세로로 넓은 (VUWD)

세로모임꼴과 섞임모임꼴 첫닿자 ㅇ과 첫닿자 ㅎ이 세로로 길어진다.

변수2: 첫닿자 가로로 넓은 (HOWD)

가로모임꼴 첫닿자 ㅇ과 첫닿자 ㅎ이 가로로 넓어진다.

변수3: 받침 세로로 낮은 (VLWD)

받침닿자가 아래로 길어진다.

은 안그라픽스에서 발행하는 웹진입니다. 사람과 대화를 통해 들여다본
을 나눕니다.